미라지를 구입하고, 사실 솔직하게 그 뿌듯함보다는 후회 아닌 후회로 진통을 겪고 있다.

뿌듯함이라는 것은 애초에 PDA나 스마트폰의 유용성을 알고 있었기에 기대가 컸고, 그것에 잘 맞춰가고 있어서 그냥 그럭저럭하는 느낌이 든다.
오히려 그 기대에 미라지가 부응하지 못해 심지어 답답하기까지 하다.
멀리서 볼 때엔 그나마 저게 어디야..라는 심보였는데, 막상 손에 오니, 그닥 큰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
인터페이스의 한계란 이런 것이었다.

반면에 후회 아닌 후회라는 것은 약정까지 붙여서 거금을 들여 구입했는데, 그 유용성에서조차 문제가 있지만, 그것보다 가장 기본적인 문제조차 발생한다는 것이다.

일례로 문자 지연 문제.
어제 지인이 나에게 문자 메세지도 보냈는데, 그런 식이면 어떻게 하냐..라는 식으로 말을 했다.
근데, 나는 문자가 오지 않았다.
아무렇지 않게 넘겼는데, 조금 전에 전화를 받았다.
문자를 보냈는데, 무시해서 이상하게 생각했다는..

전화를 끊고 이상하다 싶어서 나래 휴대폰으로 테스트 문자 한통을 보내자 4통의 문자 메세지가 우수수하고 들어왔다.
그 속에는 어제 지인의 문자 메세지도 있었고, 전화를 건 사람의 문자 메세지도 있었으며, 심지어 그저께 밤에 고맙다는 문자 메세지까지 섞여 있었다.

문제를 겪고 나서 나래 휴대폰으로 테스트 문자를 보내본 건 이전에도 몇번 같은 경험을 하고 있기 때문.
그래서 혹시..라는 심보로 테스트 문자를 해본 것이었다.


즉시, '미라지 문자 지연'이라고 구글링을 해보자 마이미츠에서의 글이 하나 올라왔고, 나만 문제에 해당되는 것은 아니었다.

m4800 문자메세지 지연 현상
출처 : 한국 스마트폰 사용자 모임, 마이미츠 - http://www.mymits.net/zb/qna/37956



네이버 카페로 달려가 검색.

m4800의 문자수신 지연문제... 기기의 문제가 아닙니다!

M4800 문자 지연 해결 프로그램 테스트 부탁드립니다.

미라지 m4800 문자지연 문제 해결 팁 & 의문점

[M4800] 문자 지연 도착 현상 원인 확인 & 해결책 - 수정본 upload


문제의 원인은 간단하게는 '기기 이상'.
조금 더 깊게는 '삼성전자의 부실한 S/W 설계'.
다른 관점으로는 '윈모바일의 엉성함'.


윈도우 모바일은 상주 프로세스의 개수가 30개로 제한되어 있다.
미라지는 부팅하면서 상주 프로세스를 21개 작동시키는데, 이 때 사용자가 S2U2와 같은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프로세스를 1~2개씩 점령하면서 상주하게 된다.
문제는 윈모바일의 설계상 프로세스의 개수가 30개를 넘어가면, 자동으로 프로세스를 한개씩 끄도록 설정되어 있고, 때문에 문자 수신 프로그램이 꺼지면, 문자 메세지를 수신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문자 수신 프로그램은 kmrouter.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사용자들 중 개발이 가능하신 분들이 스크립트를 짜, 1시간이나 일정 시간마다 kmrouter를 실행하게 하는 방법으로 해결책이 나와 있는 상태.
(물론 나도 이제 해봐야겠지만.)



삼성전자의 부실한 S/W 설계라는 것은 이런 중요한 부분에서조차 테스트해보지 않았는지 해보고는 대충 내놓은 것인지 이해할 수 없는 것을 의미하며.
윈모바일의 엉성함이라 하는 것은 분명히 사용자가 실행시켰을 프로세스를 자동으로 윈모바일 판단 하에 꺼버린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 불가능하다.
메세지 하나라도 보여줘야 예의 아닌가?
물론 프로세스 종료로 사용상 문제가 없다면, 말이 달라지지만, 그렇지 않기 때문에 메세지를 뿜어주거나 끄지 말아야한다.
게다가 메모리는 남아있는데, 프로세스 개수가 많다고 종료시켜버리는 것은 아니올시다이다.





맨 위에서 그냥 후회가 아닌 '후회 아닌 후회'라고 표현했는데, 그 이유는 후회를 해도 다른 도리가 없기 때문에..
쿼티 자판이 탑재된 스마트폰이 따로 없을 뿐더러 아이폰이라는 훌륭한 인터페이스의 디바이스 또한 대한민국에서는 찾아볼 수 없기에 미라지가 대안이 되었고, 그 대안의 또 다른 대안은 없다.
때문에 후회 아닌 후회를 할 수 밖에 없는 것..


...



2009.01.2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