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동안 미라지에 관한 글을 적었지만, 지극히 개인적인 글로써 일부 글은 감정적인 부분도 섞여 있었습니다.
  그 동안의 글을 바라보면서 보다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면서 동시에 솔직하고 주관적인 글을 적어야겠다는 생각을 했고, 미라지 때문에 방문해주시는 분들 중 한분에게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본 글을 작성합니다.

 블랙잭 세번째 시리즈(국내에서는 두번째 시리즈)인 미라지는 현재 네이버 스마트폰 카페투데이스피피시 등에서 공동구매가 진행되고 있으며, 출시된지 적지 않은 시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높은 수요로 인해 가격이 떨어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일명 노예계약을 하더라도 투데이스피피시에서는 26만원이라는 가격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저는 KTF로 출시된 미라지, SPH-M4800을 12월경 구입하여, 현재까지 90일 정도 사용하였으며, 스마트폰은 처음 사용하였지만, 이전에 윈도우즈CE를 탑재한 몇몇의 PDA 사용 경험이 있습니다.
 그럼, 리뷰를 시작하겠습니다.


불안정한 윈도우즈 모바일 6.1 버전.
 미라지에는 아시다시피 윈도우즈 모바일 6.1 버전이 탑재되어 있으며, 몇몇 파워 유저들에 의해 롬업(공장 출하 상태의 롬을 사용자 스스로 위험을 감수하고, 업그레이드를 진행해 성능 향상을 이룹니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사실 부제목에 쓴 '불안정한 윈도우즈 모바일'이라는 문장은 제가 의도하는 바가 아닙니다.
정확하게는 윈도우즈 모바일(앞으로 '윈모'라고 적습니다.) 자체보다 윈모 상에 설치하는 프로그램들이 충돌 혹은 오류를 일으키면서 나타나는 불안정을 언급하고 싶습니다.
스마트폰은 아시다시피 공장 출하 상태로 사용할 경우 일반 휴대폰보다 오히려 초라한 휴대폰인 경우가 많고, 윈모를 활용한 수 많은 프로그램 설치가 스마트폰을 돋보이게 합니다.
하지만, 윈모의 버전이 수도 없이 많고, 스마트폰 기기 종류도 수도 없이 많기 때문에 투데이스피피시와 같은 곳에서 좋아보이는 프로그램을 구하더라도 미라지에서는 작동하지 않거나 작동되더라도 중간에 오류 메세지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 사진은 이 글을 작성하다가 프로그램을 실행시킨 후, 촬영한 사진입니다.
왼쪽은 'TrueMap'이라는 스마트폰 최고의 지도 프로그램을 실행시킨 후, 지도가 로딩되지 않고 있는 현상이고, 오른쪽은 Mateon으로 알 수 없는 오류 메세지를 보여주는 경우입니다.
(현재는 두 문제 모두 해결하였습니다.)

물론, 이와 같은 스마트폰의 불안정성 문제는 윈모의 문제와 개발의 한계, 사용자의 실수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어쨌든, 사용자가 사용하는 데에 단지 지도를 보기 위해서, 메신저를 사용하기 위해서 등의 단순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함에 너무 많은 노력을 기울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사실 위와 같은 문제는 미라지만의 문제는 아니고, 윈모를 탑재한 모든 스마트폰의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나마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네이버 스마트폰 카페의 미라지 사용자들 사이에서 프로그램 정보가 항상 공유되고 있으며, 사용자들 사이에서 인증된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조금 나을수 있습니다.

그래도 미라지는 불안정합니다.
위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라지는 불안정합니다.
그 내용을 아래 계속 기술하겠습니다.


다시 윈도우즈 모바일.
  같은 기종 사용자들 사이에서 인증된 프로그램이라 할지라도 그 사용자들의 각각의 미라지 상태(다른 프로그램의 설치 여부 등)가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미라지에서만 일어나는 문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네이버 카페나 등등의 스마트폰 커뮤니티를 보면, 많은 사람들이 잘 작동한다는 메세지를 남기면서도 몇몇 분들은 작동되지 않는다는 말씀을 하시는 것을 종종 보게 됩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해보신 분들은 잘 아실 거라 생각됩니다만, 처음 스마트폰을 접하시는 분들께는 당혹스러울 수 있는 부분이어서 적어둡니다.


미라지의 LCD 해상도 문제.
 아시다시피 미라지는 역대 스마트폰 중 가장 기괴한 액정 해상도인 320*320을 갖고 있습니다.
보통의 스마트폰은 세로가 더 긴 형태의 해상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미라지는 대신 쿼티 키패드가 장착되었습니다.)
  때문에 다른 스마트폰에서 모두 작동하는 프로그램이라 할지라도 미라지에서는 해상도 문제로 실행시키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작은 해상도를 해결하기 위해 미라지 사용자들은 'Real VGA'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96dpi로 강제 변경하여, 미라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이 때문에 충돌하는 프로그램도 상당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에서 만든 엉성한 기본 프로그램 문제.
- 문자 메세지 연착(늦도착) 문제.
- 전화 수신 불가 문제.
 삼성전자는 이전부터 스마트폰 시리즈 Mits를 만들면서 사용자에게 보다 친숙함을 주기 위해 기본 프로그램들을 탑재하는 데에 노력하곤 했습니다.
미라지 역시 마찬가지로 삼성에서 만든 기본 프로그램들이 상당수 탑재되어 있습니다.
문자 프로그램, 전화 프로그램, 메인메뉴, 투데이 2개, 계산기, 단위환산, 미니 플레이어, 터치 플레이어, 포토슬라이드 등..
상당수의 프로그램들이 스마트폰을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도 보다 친숙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미라지를 처음 개봉한 후에 기본적인 사용에는 문제가 없도록 노력한 흔적들이 보입니다.

 그러나 가장 기본적인 문자 메세지 프로그램에서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문자 메세지 연착 문제로써 발신자가 보낸 문자 메세지가 제 때에 도착하지 않고, 나중에 도착하는 현상입니다.
이 때, 이 '나중'이라는 경우는 대부분 사용자가 미라지에서 다른 수신자에게 문자 메세지를 발송하려고 문자 메세지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문자 메세지를 보내는 그 순간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 문제는 아직까지도 해결되지 않았으며, 사용자들이 직접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해본 경험이 있으신 분들을 위해,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미라지에서 SMS 수신과 발신을 담당하는 프로그램의 이름은 kmrouter이며, 실행 파일은 kmrouter.exe 입니다.
윈도우즈 모바일 6.1 버전은 안정성을 위해, 프로세스의 수가 30개로 제한되어 있으며, 때문에 아시다시피 프로그램을 여러개 실행시켜 멀티태스킹을 시도할 경우 윈도우즈 모바일 자체에서 강제로 프로그램을 종료시키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문제는 이런 과정에서 kmrouter.exe가 강제 종료되면서 미라지는 SMS를 수신하지 못하게 됩니다.
물론 kmrouter.exe가 종료될 때에는 사용자에게 알리지 않습니다.
위 문제가 윈도우즈 모바일을 설계한 마이크로소프트에게 있지 않을까 싶지만, 이는 프로그램 최적화에 실패한 제조사 측의 문제라는 주장이 유력합니다.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자들은 트윅 프로그램을 추가로 사용해 시작 프로그램들 중 필요없는 프로그램들을 차단해 프로세스의 여유 공간이 많이 남도록 하거나 지속적으로 kmrouter.exe를 실행시켜주는 스크립트 혹은 프로그램을 만들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의 경우 kmrouter.exe를 실행시켜주는 프로그램이 정상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한 후, 손수 kmrouter.exe를 실행시켜주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윈도우즈 모바일 시작에 추가된 kmrouter.exe 바로가기.



 또한 전화 수신 불가 문제는 제 미라지에서 발생한 적은 없습니다만, 다른 사용자분들에게서 약간의 정보가 있었습니다.
다만, 제 경우에 진동 모드로 두었음에도 불구하고, 전화가 무음으로 와 전화가 온지 모르는 상황이 연출되곤 했습니다.
덕분에 몇몇 전화는 받지 못한 경험이 있으며, 이는 미라지를 사용하면서 가장 큰 스트레스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로망인 게임 문제.
 불안정한 미라지를 설명하는 데에만 꽤 많은 양이 나와 넘어가려 했는데, 한가지 더 언급해야 할 것 같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미라지는 기괴한 액정 해상도인 320*320을 지니고 있습니다.
때문에 스마트폰에서 작동되는 수 많은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게임들도 대부분 정상 작동하지 못합니다.
오히려 일반적인 프로그램들보다 그래픽을 많이 사용하는 편인 게임들에서 더 큰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주관적으로 말해서 투데이스피피시에서 받을 수 있는 게임들은 50% 이상 미라지에서 작동되지 않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조금 더 자세히 들어가자면, 작동은 되나 후에 문제를 일으키는 게임들도 포함해 감히 80% 이상 플레이에 어려움이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설사 작동되더라도 해상도 문제로 인해 오른쪽과 하단에 검정색 액자 모양의 틀이 생기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이 부분은 후에 첨부할 동영상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해상도 문제 뿐만 아닙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미라지는 동시키 입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블랙잭은 지원합니다.)
따라서 슈퍼 마리오 같은 단순한 형태의 게임들도 플레이에는 어려움이 따를 수 밖에 없습니다.
(달려가며, 점프를 하지 못합니다.;; )


본 글이 길어져 다음으로 글을 연장합니다.

본 글은 SPH-M4800 미라지 3개월째 솔직한 사용기(리뷰) - 그 두번째. (http://blackt.tistory.com/187) 로 이어집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