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휴가의 목표 중 하나는 지난 1년간 쌓아온 스크랩이나 메모, 아이디어, 음반, 독서 등을 새로이 정리하는 것이었다.
새롭다기보다는 조금 더 완벽에 가깝게 정리하는 것이었는데, 이를 위해 저번 휴가 때도 기초 작업과 준비를 해놓고 이번에 휴가를 나왔다.
그 내용은 후에 포스팅하도록 하고, 어쨌든, 독서 목록 데이터베이스를 목표로 목록을 재정비하였다.

사용 툴은 '구글 문서도구', 즉 '구글 독'이었다.
굳이 그럴 필요는 없다 싶겠지만, '웹'에 지독히 관심이 있는 나로써는 실제로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개선점과 웹의 한계 등을 알고 싶었고, 또한 오픈오피스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이제 새로이 대두되고 있는 웹오피스의 툴을 사용하면서 영감을 얻고 싶었다.
(MS오피스는 이제 거들떠 보지도 않는다.)

사실, 이전에 만들었던 목표는 내가 갖고 있는 책들의 위치를 적어두는 것이었다.
서산과 집을 오고가며, 책을 갖고 다니니 누구를 빌려준 것도 잊어버리기 쉽상이었기에 더 확실히 하고 싶었다.

그러나 지금의 목표는 조금 더 커져서 독서 여부를 작성하고, 독서 분야가 편중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각 도서별로 직접 분류를 만들고, 저자와 출판사 또한 기억하기 위해 작업했고, 구입 가격 또한 그 동안 책을 구입하는 데에 얼마의 돈이 들어갔는지 작업하는 것이었다.


수정 이전의 독서 목록과 수정 후의 결과물.



ISBN을 입력한 목록.

그리고, 책을 검색하다가 ISBN의 유용함을 알게 되었다.

이전에도 ISBN의 존재를 몰랐던 것은 아니다.
처음 그것을 알게 되었던 것은 도서관에서 책을 빌릴 때였고, 그 이후로 관심있게 봤던 것은 RFID의 발전 동향이나 활용 사례를 해외에서 찾으면서 알게 되었다.
RFID에 ISBN을 활용하면, 다른 물건들과는 달리 바코드의 코드 번호를 굳이 RFID에 넣지 않아도 된다는 이야기였더랬다.
실제로 그 덕분에 해외 모 도서관에서는 RFID 도입을 보다 쉽게 할 수 있었고, 현재는 자동화 시스템으로 보다 디지털의 힘을 빌리고 있었더랬다.

그리고 이번에 책 제목으로 구글링을 했다가 구글 도서 페이지의 하단에서 ISBN을 발견했다.
 - 책, '창조적 단절'의 구글 도서 페이지 링크

그리하여, ISBN의 풀이가 궁금해 위키피디아에 접속했고..
 - 위키피디아 'ISBN' 페이지 링크.

ISBN은 'International Standard Book Number'로 문자 그대로 '국제 표준 도서 번호'다.
그래서 조금 더 알아보았다.
하지만, 국내 공공 기관 중 ISBN을 이용해 도서 데이터베이스를 찾기란 귀찮은 작업인 것 같았다.
그보다 구글의 도서 데이터베이스 능력이 훨씬(!) 더 뛰어나 보였다. ;
 - 한국문헌번호센터 링크.
 - 구글 도서 링크.

그리고 ISBN을 포인트로 장사하는 인터넷 도서 쇼핑몰도 알게 되었다. ;
ISBN을 소재로 쇼핑몰을 열었다는 그 자체도 눈길이 가지만, 일단 사이트가 간결하고, 플래시도 자제해서 웹디자인으로 매우 만족스럽다.
큼직큼직하면서도 간결하게 책 소개를 한 것까지 다른 대형 온라인 서점과는 비교가 된다.
 - iSBN Shop 링크.


ISBN을 알고 있으면, 책 검색이 편해진다는 것을 구글 도서를 통해 알게 되었다.
굳이 구글 도서 페이지로 가지 않고, 구글 홈페이지에서 ISBN으로 구글링하더라도 바로 구글 도서의 데이터베이스 링크가 나온다.
더불어 yes24나 알라딘과 같은 국내 온라인 서점의 링크도 바로 소개해주니, 이만한 데이터베이스 서비스가 없는 것 같다.
이전까지는 책 제목으로 검색이 용이했지만, 출시되는 책의 양과 내가 독서하는 책의 양이 쏟아지고 있는데다가 책 디자인이 가지각색이다보니, 책 제목을 눈여겨서 보기란 쉽지 않다.
대신 ISBN은 책 뒷편의 바코드 위에 13자리로 쓰여져 있으니, 바로 한 눈에 알아볼 수도 있다.
또한, 대부분의 온라인 서점에서 ISBN으로의 검색을 지원하고 있다.
이 참에 유명 온라인 서점의 검색 페이지 링크를 아래 적어두고자 한다.
이유인즉, 국내 온라인 서점 웹디자인이 엉망인 덕분에 '검색' 본연의 기능을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데에는 실패했기 때문이다.
대신, 검색 페이지만을 이용하면, 쓸떼없는 광고나 다른 책 소개 따위는 보지 않아도 되어 여기에 소개한다.

 - 알라딘 검색 페이지
 - yes24 검색 페이지
 - 인터파크도서 검색 페이지

각 검색 페이지마다 ISBN 검색 폼이 있으니, 거기에 숫자 13개만 두드리면 바로 검색이 된다.
하지만, 이것보다 나는 구글에서 그냥 ISBN을 바로 검색하는 것을 권유한다.


2010.09.29


+ Recent posts